git

[git] github 비밀번호 없이 clone, pull, push 하기(ssh key 설정 방법)

전자둥이 2021. 11. 16. 10:40
반응형

안녕하세요 git에서 ssh key를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드릴려고 합니다.

환경은 리눅스에서 진행을 했습니다.

 

1. SSH Key 파일 확인

 - 일반적으로 SSH key는 ~/.ssh 경로에 존재합니다.

 

우선 기존에 생성해놓은 키가 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.

$ cd ~/.ssh
$ ll

 생성해 놓은 키가 있다면 id_rsa, id_rsa.pub 등의 파일이 있을겁니다. (현재 글은 없다고 가정하고 진행하겠습니다.)

 

2. SSH Key 생성

ssh-keygen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생성 가능합니다.

ssh-keygen -t rsa -b 4096 -C "Email@example.com"

다음 창이 뜨면 따로 절대경로를 지정하지 않을거면 엔터를 치시면 됩니다.

사용자 키의 암호 설정을 할려면 해당 창에서 원하시는 암호를 설정하셔도 되고 따로 비번 설정을 원하지 않으시다면 엔터를 두번 치시면 됩니다.

해당 글이 뜨면 SSH 키 설정은 완료 된겁니다.

 

id_rsa - 개인 키 즉 private key입니다. 외부인에게 공유하면 안되는 중요한 키입니다.

id_rsa.pub - public key입니다. 

 

ssh-agent 실행 여부 확인

eval "$(ssh-agent -s)"

-> Agent pid [pid번호]가 나오면 ssh-agent가 실행중인걸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 

SSH-Agent에 SSH key 등록하기

ssh-add ~/.ssh/id_rsa

ssh-add 명령어를 통해 생성한 SSH-Key 파일을 ssh-agent에 등록하면 됩니다.

 

자신의 GITHUB에 SSH Key 등록

우선 Settings에 들어가고

SSH and GPS keys -> New SSH key 를 클릭해줍니다.

 

Title에는 아무거나 쓰시면 되고 Key에는 기존에 만들었던 id_rsa.pub 의 내용을 복사 한 후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.

 

 

GitHub 설정 변경

1) Use SSH 클릭하여 변경 후, URL(git@github.com:[계정명]/[저장소명].git)을 복사한다.

2) SSH 접속 방법을 사용하여 GITHub 저장소에 접근할 수 있도록 Git 설정을 변경해줍니다.

 - git init을 할 경로로 이동합니다.

 - git remote 명령어로 remote 정보를 갱신합니다.

git remote add origin git@github.com:[계정명]/[저장소명].git

 - 혹시 이미 https로 연결한 경우 기존 리자피토리 remote를 제거 하고 SSH로 연결합니다.

git remote remove origin
git remote add origin git@github.com:[계정명]/[저장소명].git

 - 이후 git add, commit , push를 해보면 별도의 계정, 비밀번호 입력 없이 정상 처리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반응형

'gi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git에서 특정 브랜치(branch) clone하는 방법  (0) 2021.11.08